슬러지수집기

슬러지수집기

이천정수장 롤로형 슬러지 수집기 설치현장

구동부

적용

정수장, 하수처리장 등의 장방향 침전지 슬러지를 포집(10m~80m)

특징

  • 수중대차가 없어 그 위에 퇴적되는 슬러지가 발생하지 않는다.
  • 기존의 수중 대차나 바닥레일을 사용하지 않아 이탈, 전복 하자가 없다.
  • 주행새들 만으로 스크레파를 상하좌우 부드럽게 왕복주행시킨다.
  • 수면의 스컴을 동시에 포집할 수 있다. - 구조가 매우 간단하여 유지관리에 효율적인 제품이다.
  • 침전지 길이와 폭에 상관없이 스크레파 1대로 운전.

원리

로프구동식으로 두 수로의 스크레파가 각각 전진과 후진을 번갈아 하면서 슬러지를 제거한다. 1. 슬러지제거용 스크레파가 수로 끝에 도달하면 아암롤러에 의하여 회전되면서 각각 닫히고 열리는 작용을 수행한다.
2. 회전시 닫혀서 바닥에 밀착한 스크레파는 전진이동을, 열려서 들어 올려진 스크레파는 후진이동을 시작한다.

운전계통도

하수처리장(전경)

하수처리장(상부)

하수처리장(하부)

정수장(하부)

슬러지수집기 형실별 특성 비교표

구분 롤러형 슬러지수집기 Roler Type 수충대차식 Submersible Buggy Type 체인 플라이트식 Chain Flight Type
형상
구조 침전지 벽면에 주행가이드 레일을 스크레파 와 롤러가 조립되어 와이어 로프에 의해 왕 복 운동을 하면서 슬러지를 제거 한다. 슬러지를 밀어 제거하고 난 후, 롤러형 기어 가 풀려 스크레이퍼를 상부로 들어올려 이동 한다 침전지 바닥에 주행레일을 설치하고 그 위를 스크레이퍼를 갖춘 대차가 와이어 로프에 의해 왕복운동 하면서 슬러지를 제거. 전진시 스크레이퍼를 세워 슬러지를 밀어 제거하고, 후진시에는 스크레이 퍼를 대차 상부로 들어 올려 이동. 수중 주행하는 연속체인에 플라이트를 조립하여 바닥에 설치된 웨어스트림을 따라 슬러지를 수집하여 호퍼쪽으로 긁어 모으는 방식. 무한궤도 방식의 연속운전 방식.
장점 수중에 대차가 없으므로 데드존이 없이 슬러지 제거 효과가 뛰어남. 수로 후단까지 슬러지를 스크레파가 남김 없이 처리한다. 구동부가 단순하고 유지보수 작업이 간편하다. 롤러 스크레파의 구조로 전복 이탈하자가 없으며 구조가 간단하여 운전조작이 매우 간편하다. 수중 Scraper판을 침전지 바닥까지 설치하므로 슬러지 제거 효과가 뛰 어남. 침전지 길이에 무관하므로 경제적임. 점,역주행에 의한 운전이 간단함으로 거리조절 등 자동화가 가능. 설치 실적이 가장 많음. 수중Chain에 다수의 현수식 Scraper를 설치하므로 하수처리장 등 고탁도수질 의 다량 슬러지 발생 침전지에 적합. 일방향 연속운전이므로 제어가 간단. 모든 재질은 내식성 재질로 구성되어 부식의 염려 없음.
단점 로프의 처짐현상으로 간혈조정이 필요하다. 인장에 의한 로프의 처짐 현상으로 간헐 조정을 요함. 운전시 슬러지 부하에 따른 수중 대차 의 전복/이탈 하자가 발생함 연질재질로 마모가 많음. 수중 주행 체인은 때때로 장력조정 필요 침전 슬러지가 플라이트의 회전 및 진동 에 의해 교란 우려.

형식

슬러지 중앙, 집결식 원형 및 구동형 슬러지수집기

종류

현수형(full bridge type) 외팔보형(half bridge type)

특징

조가 간단하고 유지관리가 쉽다.
슬러지 처리능력이 우수하다.
탈취커버 설치가 용이하다.